주식과 부동산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대비하자. ASML, TSMC 반도체계의 슈퍼을.

쿠크다스 2021. 2. 16. 13:37
반응형
SMALL

반도체 슈퍼사이클 투자처 정리

 

최근 바이든정부에서 반도체 부족상태에 대한 해결을 위해 행정명령 예고를 하였습니다.

 

한국의 연휴기간 동안 개장한 미국증시는 경기부흥에 대한 기대로 많은 종목의 신고가가 속출하고 있으며, 반도체 관련 주요종목에 훈풍이 유입되어 상승을 이어갔습니다.

 

삼성전자도 연휴직후 개장한 장에서 외국인의 자급이 유입되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서 삼성은 파운드리 업계의 절대강자 TSMC를 제치고 인텔의 반도체 파운드리를 수주했고, 삼성에게는 저가형 제품을 주문하던 NVIDIA는 신규 GPU인 지포스RTX30생산을 맡기고, 1조원에 달하는 퀄컴의 5G 통신 칩을 수주하는 등 좋은 움직임이 있습니다.

 

반도체슈퍼사이클을 맞아 삼성전자는 물론 큰 수혜를 입겠지만 TSMC는 파운드리 업계의 절대 강자이며, 반도체 미세공정에 필요한 EUV장비를 공급하는 ASML은 업계의 슈퍼을로 투자처로의 경쟁력이 높아 기업현황과 주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TSMC

- 대만의 국영기업이었다가 민영화가 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기술개발을 배제하고 위탁생산에만 치중하고 있으며 반도체 파운드리의 55% 가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 약 16%)

 

- 고객과 경쟁하지 않는다는 기업모토로 자체개발을 하지 않기 때문에 기술유출에 걱정이 적어 삼성전자를 비롯한 타 파운드리 업체보다 안전하고 품질이 좋아 많은 기업들과 수주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 애플, 퀄컴, 엔비디아, AMD 와 같은 주요 고객사로 부터 꾸준히 파운드리 물량을 받아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경쟁력이 있으며, 삼성전자와 더불어 최고의 품질을 공정을 수행할 수 있어 반도체부족에 대한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으로 판단됩니다.

 

- 최근 한 달 동안 유동성은 있었지만 조정의 기간을 지나 반도체슈퍼사이클의 시작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개월만보아도 약 2배가량의 주가상승이 있었습니다.

 

tsmc주가

 

ASML

- 네덜란드회사로 반도체 제작에 필요한 EUV장비를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 웨이퍼라는 반도체 원판에 회로를 새기는 5nm초미세공정에서 필요한 핵심장비를 공급합니다.

- 현재는 유일하게 EUV공급이 가능한 독점공급업체로 버릇없는 을, 슈퍼을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  ASML이 반도체 슈퍼사이클에서 가장 매력적인 조건은 다른 반도체 업계가 파이싸움을 하는 동안 독점기술로 생산하는 EUV를 공급하기만 하면 되며, EUV장비는 많은 생산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반도체 기업들은 간택을 기다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 지난 한달간 반도체 업계가 조정을 받았을 때 함께 출렁거리기는 했지만 최근 6개월만 보아도 $350에서 최근 $590까지 치솟은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미래산업인 반도체의 패권을 쥐고 있는 기업인 만큼 투자가치는 더욱더 커보이는 것 같습니다.

asml주가


반도체 개발과 생산은 기술장벽이 높은편이며, 생산라인을 구축한다고 해도 바로 생산에 투입되기가 힘든 구조입니다.

 

4차산업이 본격화 되면 자동차, 가전, PC,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든 일상에 반도체의 쓰임새와 중요성은 더욱더 커질 전망으로 수요에 대한 공급이 부족한 절대적인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최근 벌써 이를 반증하듯 디램의 가격은 상승하고 있으며, 반도체 생산의 주요기업인 삼성전자와 TSMC는 한국과 대만에 국가적인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만큼의 매출이 기대가 됩니다.

 

삼성전자, TSMC, ASML, 인텔, 엔비디아, 애플 등에 모두 투자하고 싶지만 비율이나 적극적인 대응이 어려움을 대비해 관련된 투자상품을 적극 검토해보고 조금 더 리서치&스터디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