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과 부동산

명품브랜드 ETF, HANARO 글로벌럭셔리 S&P (354350)

쿠크다스 2021. 7. 28. 13:13
반응형
SMALL

명품산업은 코로나시대에도 조용하고 급속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에루샤라는 애칭이 쓰이며, 샤넬의 오픈런도 심심치 않게 목격할 수 있는데요, 명품을 좋아해도 원하는 걸 모두 살 수 없으니 명품에 소액투자하는 국내에 상장된 ETF 주식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HANARO 글로벌럭셔리 S&P(합성)

전세계에서 의외로 명품에 투자하는 ETF 상품은 적은편입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는 미국의 LUXE, 유럽의 LUXU와 GLUX, 그리고 국내에 상장된 하나로글로벌럭셔리가 전부입니다.

 

농협아문디 자산운용에서 운용하며, 브랜드는 농협 하나로마트가 떠오르는 HANARO 입니다.

주식형으로 높은위험 등급인 2등급으로 국내에 상장된 ETF입니다.

2020년 5월 12일 상장되었으며, 시가총액은 535.42억원으로 적은편이고 총보수는 0.%로 ETF치고는 꽤 높은편 입니다.

 

1. 투자전략

S&P Dow Jones Indices 에서 산출하는 S&P Global Luxury Index를 추종하며, 연계된 장외파생상품에 투자합니다.

환노출이되어 환율등락의 영향을 받고, 지수의 평가에 의한 상위 80개를 선정하여 연1회(매년 7월) 정기적으로 변경을 하고 있습니다.

 

https://www.spglobal.com/spdji/en/indices/equity/sp-global-luxury-index/#overview

 

S&P Global Luxury Index | S&P Dow Jones Indices

The S&P Global Luxury Index is comprised of 80 of the largest publicly-traded companies engaged in the production or distribution of luxury goods or the provision of luxury services that meet specific investibility requirements.

www.spglobal.com

2. 자산구성

2021/7/27 기준 자산구성입니다.

 

지수사의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평가로 정해진 럭셔리배정에 의해 선정한 80개 종목 중 현재 79개 종목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위 10개 종목이 약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산을 구성하는 주요업종으로는 자동차, 오토바이, 명품의류, 명품신발, 명품레저시설 등 이와 관련된 소매업체가 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 구성순위 상위10개 종목

1위 : 루이비통_루이비통, 디올 겐조

2위 : 테슬라

3위 : 리치콘트 : 몽블랑, 피아제, 까르띠에

4위 : 케링_구찌, 입생로랭, 발렌시아가

5위 : 다임러_벤츠

6위 : 에스티로더_에스티로더, 바비브라운, 닥터자르트

7위 : 에르메스

8위 : 나이키

9위 : 페르노리카_시바스리갈, 로얄샬루트, 발렌타인

10위 : 디아지오_조니워커

3. 주가, 수익률

HANARO 글로벌럭셔리S&P의 주가는 최근 1년간 48.63% 상승하였습니다.

이 상승률은 S&P500을 추종하는 국내상장 ETF와 QQQ의 수익률을 크게 상회합니다.

 

또한 상장 1년이 조금 넘은 시점에서 81.5%의 상승을 하였는데 기초지수 또한 83.71% 상승한 숨은 명품 투자처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기간수익률을 벤치마크 지수와 비교해 보면 초과성과는 거의 없고 괴리율이 크게 개선되지 않는 아쉬운 모습이 있어 웃돈을 주고 산다는 느낌은 있습니다. 이 괴리율은 환노출전략으로 환율의 영향과 ETF의 특성상 보수가 반영되어 있는 등의 변수가 있습니다.


이 ETF는 명품브랜드에 투자하는 본래의 목적에 충실히 자산구성이 되어 있고, 급성장과 함께 MZ세대와 신흥부자와 신흥국의 명품 소비시장이 커짐에 따라 지속적으로 크게 상승할 여지가 큰 것으로 생각 됩니다.

 

다소 단점으로 생각되는 기초지수 초과성과나 괴리율 등이 있으나 이 부분은 주로 환율과 보수에 따른 부분으로 높은 상승률과 투자편의성을 생각해 보면 장기적인 투자관점으로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아직 신생펀드이고 자산규모와 거래량이 적지만 상당히 매력적인 ETF이며, 명품브랜드 투자에 관심이 많다면 에르메스나 루이비통, 케링 등에 직접 투자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반응형
LIST